소셜(Social)에서 다루는 작은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Highly Emerging : Group Buying
2) Emerging : NFC, Mobile Payment, F-Commerce
3) Interesting : Social Marketing
• Social Network의 성장과 함께 빠르게 퍼지고 있는 것이 Social Commerce입니다. 미국의 Groupon이 가장 유명하며 지역기반의 참여형 공동 구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루폰은 우리나라에도 3월 14일에 한국 지사의 형태로 직접 진출했으며 국내 업체로는 티켓몬스터, 위메이크프라이스닷컴, 쿠팡이 선두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 현재 Social Commerce는 가입자를 많이 모아서 특정 상점의 아이템을 싸게 구매할 수 있는 쿠폰 구매 형태의 Group Buying (공동 구매 방식)이 가장 많습니다. Social Commerce는 Social Network을 이용하여 자신이 아는 사람이나 같은 곳을 다녀간 사람과 함께 구매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이익을 얻는 것이어야 하는데, 지금의 공동 구매 방식은 “하루에 한 가지를 싸게”파는 단순한 One day promotion의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Social Network의 효과를 이용하여 구매 하는 방식은 페이스북에서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데, 페이스북은 “Like” Button을 이용, 여러 사람에게 노출되도록 하여 광고 및 결제 수익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페이스북을 이용한 상업 거래를 F-Commerce라고 부르는데 7월 1일 부터는 자체 가상 화폐인 페이스북 크레딧을 전면 도입하여 자체 결제 수단을 만드는 등 Commerce Platform화 되고 있습니다.
• Social Commerce가 더욱 확대되도록 하는 두 가지 큰 흐름이 있는데, 모바일 결제(Mobile Payment)와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 중의 하나인 NFC(Near Filed Communication)입니다. 모바일 결제는 Smartphone에서 손쉽게 결제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파생 비즈니스를 일으킬 것이며, RFID의 무선 기술을 활용한 NFC는 10cm의 가까운 거리에서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해주어 오프라인 상의 결제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Social Commerce는 단순히 상품 구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를 광고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이 Twitter나 Facebook에 직접 광고를 하거나, 컨텐츠 필터링을 활용하여 프로모션 등을 진행하는 것이 마케팅의 새로운 수단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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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hable | 4 Small Business Mobile Predictions for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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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 | Succeeding in an era of social commer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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