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Fragmentation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구글의 정책이 그렇겠지만) 아이폰에 비해서 많은 제조사에서 서로 다른 형태의 디바이스를 쏟아내고 있다.

2012년에도 이맘때쯤 플랫폼 파편화(fragmentation)에 대해서 이야기가 나왔었는데, 올해는 더 심해진 숫자들이 보인다.

가장 정리가 잘 되어 있는 것이 바로 아래 있는 OpenSignal의 조사자료인데, Business Insider에서 이미지 하나만 인용하여 Chart of the day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Android Fragmentation Visualized (July 2013) – OpenSignal

이 기사에 대한 국내의 분석은 두 가지 기사를 아래 링크 했다.

심해지는 안드로이드 파편화, 나쁜 것일까? – techNeedle
http://techneedle.com/archives/11790

안드로이드 파편화의 두얼굴 – cnet korea
http://www.cnet.co.kr/view/18865

작년에는 아이폰은 비교적 단일한 플랫폼이라서 개발과 사용자 경험이 비교적 공통되어 있지만, 안드로이드는 제각각이라서 나쁘다.. 라는 시각이 우세하였는데, 올해는 파편화가 사실 상황에 맞는 시장에 대응하는 괜찮은 전략일수도 있지 라는 의견들이 있어서 비교해서 고민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안드로이드가 모바일에서 태블릿으로, 이제 다른 Machine으로 점점 퍼져나가면서 M2M 시장을 주도하려는 것은 확실해 지는 것 같다.

iOS냐 Android냐라는 2분법적 시각을 벗어나서, 다가오는 미래를 주도하는 device의 흐름과, 이를 이어주는 IoT(Internet of Thins)의 트랜드를 잘 살펴보는게 필요할 것 같다.

소개 totoro4
Like Book, Wine, Coffee, Nature&city view | Marketing Professional, Mobile Internet, Social Network, Market Intelligence & New Biz, Security | Sony R1, Nex-5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